E-Commerce - ERP 간략 도식도

 

1. 개요

 오늘날 다양한 업종에서 ERP를 사용하고 있지만 특히, E-Commerce 와의 연동 구축은 업종을 불문하고 뗄 수 없는 관계이다. 그러한 취지로 이번 포스팅은 E-Commerce 와 ERP 연동을 간단히 설명할 예정이다. E-Commerce 는 ERP 에서 주로 영업관리와 밀접한 관계가 있으므로, 생산이나 구매관리는 가장 표준적인 프로세스 위주로 설명한다.

 

2. E-Commerce

1) 간단 정의 : 인터넷에서 진행되는 모든 전자상거래를 통칭한다. (B2B, B2C, G2B, O2O 등)

2) 예시

 - 오픈마켓 : 전자상거래 중계매체 (쿠팡, 티몬, 옥션, G마켓 등)

 - 자사몰 : 판매업체에서 직접 오픈한 웹사이트 혹은 온라인쇼핑몰

 - EDI : B2B 업체들의 각 발주 웹사이트

 - OMS : 주문관리시스템으로 본 포스팅은 직영/가맹 매장 주문을 의미함

 

3. 프로세스 설명

1) 주문취합 : 최초의 주문 취합은 각 웹사이트에서 이루어진다 방안은 아래와 같다.

 - 수기취합 : 엑셀내려받기 등을 활용하여 각 사이트에서 직접 취합한다.

 - 중계매체 : B2C의 경우 사방넷, 샵링커 등 통합관리 소프트웨어를 활용하여 주문이나 매출 취합이 가능하다.

 - 스크래핑 : 중계매체에서도 스크래핑 기술을 이용하는것이므로, 여건이 된다면 직접 스크래핑 기술을 도입할 수 있다.

                 (RPA, 파이썬 웹 크롤링 등)

2) 제품생산 및 상품구매 (+원부자재구매)

 - 제품생산 : 제품생산의 경우 예측생산방식, 주문생산방식 등 회사 여건에 맞는 생산방식을 채택하는데,

   현대의 E-Commerce는 신속배송이 생명이므로 매몰비용, 재고비용 등을 감안하여 일정부분은 계획 생산을 진행하고

   일부 버퍼만 주문생산으로 진행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그렇기에 수요예측 기술이 각광을 받는 이유이기도 하다.

 - 상품구매 : 상품구매도 제품생산과 다르지 않지 수요예측이 중요하며, 협력업체와의 소통이 상품 출고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므로, 시스템적으로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SRM 을 통해 상품입고 시간을 단축할 수 있다.

   (원부자재구매 또한 협력업체와의 소통이 중요하며, 상품은 매출에 영향을 주고, 원부자재는 생산에 영향을 준다.)

   cf. 제품/상품의 차이 :

   제품 - 직접 가공 및 생산 후 판매 (외주 X)

   상품 - 매입 후 판매 (공정이 존재하지 않음)

3) 납품지시 및 출하

 - 납품지시를 통해 제품출고를 하게 되는데. 이때 B2C와 B2B배송의 형태가 다르다. B2B 배송의 경우 지입배송이나

    자체배송처리를 하는 반면, B2C의 경우 택배나 새벽배송 업체를 통해 배송한다. 또한 B2B배송은 물류량에 따른

    할인율이나 보험 등이 중요한 반면 B2C 배송은 사은품, 옵션, 배송특이사항 등이 중요요소이다. 특히 택배배송의

    경우 운송장에 대한 정보를 필히 각 사이트에 전송하여 주문자로 하여금 배송정보를 확인가능하도록 해야한다.

3) 마감 (각 프로세스 종료 후 마감 진행)

 - 매입마감 : 계산서 발행 여부확인 및 출금

 - 생산마감 : 생산재고입출고마감 및 제조원가 산출

 - 매출정산 : 구매확정확인, 계산서 발행 및 수금확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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