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나만의 정의

 

 'ERP(Enterprise Resource Planning) : 전사적 자원관리' : 말그대로 기업의 전반적인 업무 프로세스에 있어서 모든 물자의 흐름과 돈의 기록을 저장하고 운용하는 소프트웨어 프로그램

 

2. 모듈

 

 모듈은 업무의 대분류 단위를 의미함과 동시에 ERP를 1level로 표현하였을때 2level의 구성요소가 된다.

주요 모듈로는 생산관리, 영업관리, 구매관리, 재고관리, 무역관리, 품질관리, 설비관리, 프로젝트관리, 재무회계, 관리회계, 자금관리, 예산관리, 세무관리, 인사관리 등이 존재하며 이는 기업의 업무환경에 맞춰 선택적으로 운영하게 된다.

부가적인 모듈로는 사업계획관리, 고객관리, 공급사관리, 문서관리, 기업정보관리 등이 있으며 ERP솔루션 공급회사 및 고객사의 요건에 따라 다양하게 확장하여 개발한다.

 

3. 메뉴구성

 

 메뉴는 '2. 모듈' 의 하위 level 구성요소로서 기본적인 메뉴의 기능은 여타 소프트웨어 프로그램 메뉴 기능과 다르지 않게 등록, 조회, 수정, 삭제, 연동 (CRUD & I/F)으로 구분된다.

- 등록 : 데이터를 입력하고 저장하는 기능으로서 기준정보를 저장하거나 프로세스정보(트랜잭션)를 저장

- 조회 : 등록 및 수정된 데이터를 확인하는 기능으로 주로 리포트성 메뉴에 해당

- 수정 : 등록된 정보를 수정하는 기능

- 삭제 : 데이터를 삭제하는 기능으로 주로 데이터의 완전한 삭제보다는 상태값을 변경하여 삭제표시를 이용

- 연동 : 이기종 시스템과 데이터의 송수신을 위한 기능

 

 ERP는 기본적으로 패키지 소프트웨어이며 확장성 버전의 경우 공수 계약을 통해 전용메뉴를 추가적으로 개발한다.

- Standard menu : 개발된 ERP소프트웨어의 기본 메뉴

- CBO (Customer Bolt-On) : 기업의 특수한 환경에 맞춰 개발된 메뉴

 

4. ERP 플랫폼

 

 정통적인 CS버전의 ERP는 데이터 처리 효율과 정보보안으로 인해 아직도 수많은 회사에서 채택하여 사용하고 있으며 접근의 용이성과 편리함을 위해 web, mobile 버전의 ERP를 사용하는 회사들도 있다.

- CS : installer를 통해 다운로드 및 업데이트 받는 소프트웨어 형식으로서 데이터처리속도가 빠르고 개발이 용이하다.

- web : 인터넷 프로토콜형태의 프로그램으로서 시스템확장성이 좋고 업데이트가 편리하다. 

 

5. 트렌드 (2019, 4Q)

 

 우선 ERP 기능적인 관점에서 설명하면 근래에는 ERP 각 모듈별로 특화된 시스템이 우수하게 개발되어 있고 특수한 업무 요건을 지니고 있는 기업은 별도의 개발비용을 들여 레거시 프로그램을 SI로 개발하기 때문에 ERP는 코어의 역할로서 정보를 잘 송수신하고 다양한 프론트 소프트웨어의 데이터를 통합하는 것이 중요하다.

 업종의 관점에서 설명하면 과거에는 비교적 BOM구성이 확실한 소품종대량생산의 양산형기업이 ERP를 많이 도입하여 사용했다면 현재는 유연한 생산방식을 가지고 있는 업종들, On-Time Delivery 물류 업종이 ERP를 신규도입하는 형태가 두드러지고 있다.

+ Recent posts